안녕하세요 미씨오입니다.
네트워킹과 OSI 모델에 대해 간단하지않은.. 제가 요약한 자료를 공유드립니다,
인트라넷
인터넷 서치 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듯이 조직 내에서 웹 브라우저로 리소스를 서치해서 작업하게끔
연결된 네트워크, TCP/I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.
익스트라넷
인트라넷을 확장한 개념으로 그 조직 내의 멤버 뿐만 아니라 그 조직과 관련된 하청업체나 벤더, 유관기관, 그리고 고객 등도 그 조직의 리소스를 공유해서 이용하게 한 네트워크를 말한다. LAN에서의 부분적인 네트워크를 세그먼트(Segment)로 부른다. 규모로 봐서 segment>LAN>MAN>WAN
프로토콜이란
TCP/IP, FTP, DHCP 등으로 시스템 혹은 노드끼리 통신을 하기 위한 규칙, 두 노드는 프로토콜이 같아야 통신이 가능하다.
OSI 모델
스니커넷 - 초기 한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플로피디스크와 같은 저장매체로 복사한 뒤 그 디스크를
다른 컴퓨터로 가져가서 다시 복사해 넣는 방법
Proprietary 하다 : 같은 회사 제품에서의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호환되는 의미
(ex ibm 라우터가 있다면 ibm 컴퓨터들끼리만 데이터 호환)
OSI 모델 - 계층적 모델 장점
OSI 모델에 따르면 단계별로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테스트할 수 있어서 복잡성이 줄어들고, 다른 계층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각 계층의 기능을 개량할 수 있으며, 여러 제조사 사이의 제품이나 코드의 호환성이 가능하고,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특정 계층을 쉽게 찾아내서 수정할 수 있어서 시간과 비용이 절감
작동원리
- 각 계층을 다른 계층과 분리되어져 캡슐화(Encapsulate)로 자신만의 기능을 데이터에 추가한다. 호스트 A의 각 계층은 가상링크를 통해서 호스트B의 같은 층과 통신하고, 바로 위아래 층과는 직접 통신할 수 있지만 다른 층과는 통신할 수 없다.
- 사용자 A의 데이터는 호스트A의 제일 위 응용층부터 시작해서 계층을 따라 내려가면서 각 층에서 필요한 요소를 캡슐화해서 데이터에 추가한 뒤(오버헤드:추가정보) 제일 아래 물리층에서 케이블을 거쳐 호스트B로 들어가면 역으로 제일 아래 물리층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가면서 각 층에서 캡슐화를 하나씩 벗겨서 필요한 요소를 얻어낸 뒤 제일 위 응용층에서 사용자 B에게 데이터를 전달한다.
응용층(Application layer)
-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사이의 메모리 버퍼, 네트워크 어플은 사용자 어플의 일부이거나 사용자 어플이 호출하는 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일 수 있다.
- 네트워크상에서 통신할 상대방을 찾아내는 책임, 상대방을 발견하면 데이터 전송에 충분한 네트워크 대역폭이 있는지 확인한다.
- 두 노드사이의 통신을 동기화하고 에러검사 책임
- FTP, HTTP, SMTP, Telnet, SNMP
- PDU(Protocol Data Unit)은 data이다.
표현층(Presentation layer)
- 응용층이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 포맷의 책임이 있어서 여러 가지를 표현하게 해준다.
- ASC ||, EBCDIC간 변환, 멀티미디어 포맷형식 표현, 그림파일, MPEG, 비디오, 오디오 파일들의 포맷을 책임
- 데이터 암호화와 압축에 관한 형식 지원
- PDU는 data이다.
세션층(Session layer)
- 두 노드 사이의 통신 수립과 전이중이나 반이중과 같은 통신 방법을 결정
simple |
한방향 |
컴퓨터의 주변장치 |
Half |
양방향 |
한 순간에 한 방향 |
Full |
양방향 |
동시에 양방향 |
2. 연결을 수립해서 세션을 시작할 때 초기 대화를 통해 두 노드가 어떤 통신방법을 사용할지,
어느 프로토콜을 사용할지 등을 결정하고 데이터 전송이 끝나면 연결을 끊어준다.
3. 연결지향적 서비스
4. SQL, RPC, X Windows, NFS, NetBIOS, Winsock, BSD socket
5. PDU는 data이다.
전송층(Transport layer)
- 세션층이 통신방법을 결정하면 전송층이 구현한다.
-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데이터 멀티플렉싱, 데이터 무결성 수립, 가상회로 관리 등이 있다.
- 멀티플렉싱은 상위층으로부터의 여러 데이터들을 모아서 한 회선을 통해서 보내는 기법으로써 여러 어플의 데이터들이 일괄되게 상대 노드에게 전달되어 처리속도가 증가되고 대역폭의 소비가 줄어든다.
- 흐름제어(windowing)를 구현한다. 흐름제어는 세 가지 방법으로 구현(버퍼링, 소스퀜치, 윈도윙)
버퍼링 |
처리할 수 있는 용량보다 더 많은 데이터가 유입되면 처리할 여유가 생길 떄까지 일종의 메모리인 버퍼에 저장하지만 과도하게 데이터가 유입되면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. |
소스퀜치 |
너무 많은 데이터가 유입되면 수신 노드가 송신 노드에게 제어 메세지를 보내서 전송을 지연시키고 여유가 생기면 다시 메세지를 보내서 재전송하게 하는 기법 |
윈도윙 |
수신측과 손신측이 한 번에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보낼수 있는지 정하는 방법으로 이 양을 윈도우 크기라고 한다. |
- 데이터 무결설을 지원하며 에러수정이 가능하다.
- TCP, UDP, SPX
- PDU는 세그먼트이다.
네트워크층(Network layer)
- 하위 두 계층은 통신 노드들이 같은 세그먼트(서로 직접 연결되어 있는 모든 네트워크 노드들을 의미)상에 있을 때만 통신하게 한다. 한 세그먼트에는 이더넷의 허브와 토큰링의 MAU와 같은 장치들과 많은 PC들이 속해있게 된다.
- End - to - end 연결을 지원한다.
- 단일 네트워크를 여러 세그먼트로 분할해서 각 세그먼트를 식별한 뒤 데이터를 해당 네트워크로 보내는 역할을 하므로 물리적 연결만 있다면 상대 호스트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.
- 단일 네트워크를 여러 세그먼트로 나누면 브로드캐스트 영역이 달라지고 따라서 네트워크 주소가 달라져서 라우터가 있어야 각 세그먼트끼리 서로 통신할 수 있다.
- 라우터는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보낼 때 하나 이상의 경로에서 최상의 경로를 선택하게 도와준다.(속도가 느리다.) 라우터는 호스트 주소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네트워크 주소에만 관심이 있다.
- 라우터와 Layer-3 스위치 장비가 속한다.
- IP, IPX, AppleTalk, RIP, OSPF
- PDU는 데이터그램이다.
데이터링크층(DataLink layer)
- LLC(logical link control)와 MAC(media access control) 두 계층으로 나뉜다.
LLC |
상위 층으로부터의 소프트웨어 프로토콜을 하드웨어 프로토콜에 연결 |
MAC |
상위 층들로부터의 데이터를 물리적 케이블로 전송하기 위해서 비트로 변환시키거나 혹은 그 반대의 기능을 가지고 물리층과 더 가까운 MAC층은 각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마다 고유한 MAC 주소라고 불리는 물리적 주소를 정의한다. |
- 논리적 주소(IP 주소, 32비트)와 물리적 주소(MAC주소, 48비트)
- MAC주소는 48비트로 네트워크 카드 제조사가 생성하는데 처음 3바이트는 IEEE에 의해 할당된 제조사별 벤더번호(OUI)이고, 나머지 3바이트는 제조사가 일련번호를 매긴 시리얼번호(NIC)이다.
- 수신 컴퓨터의 MAC층은 물리층으로부터 비트를 받아서 프레임으로 만들고 CRC검사로 오류를 체크한다.
- Ethernet, ATM, HDLC, PPP, 802.3 과 802.2, ISDN, Frame Relay
- PDU는 프레임이다.
물리층(Physical layer)
- 전기신호, 소리, 빛 등의 형태로 0과 1로 된 비트로 전달
- DTE(Data Terminal Equipment)와 DCE(Data Circuit-terminating Equipment)가 정의된다.
- PC의 모뎀과 같은 역할을 하는 라우터의 CSU/DSU는 라우터(DTE)를 WAN(DCE) 네트워크에 접속시킨다. 즉 WNA 신호의 캐리어는 DCE 장치를 통해서 라우터로 들어오므로DCE에 클럭레이트를 설정해서 대역폭을 지정한다.
- 허브, 리피터 장치가 이층에 속한다.
- HSSI, V.35, ITU-T, EIA/TIA-232, X.21, Ethernet, RS-232 등이 사용된다.
- PDU는 비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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